본문 바로가기
재밌거나 진지하거나/지구를 위하여

사육 곰의 남은 삶은 지금보단 행복하길 -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Project Moon Bear)

by Sehee Park 2021. 8. 11.
반응형

한 달 반쯤 전,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의 활동가분들을 도와 일일 봉사를 했던 경험은 이번 봄 한국에서 했던 일 중 가장 뜻깊었다.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는 비슷한 주제의 BBC 뉴스 영상을 보고 연관 검색을 하다가 처음 접하게 됐던 것 같다. (기억이 가물가물...) 조시한테도 관심사일 것 같아서 컨택 포인트를 알려줬는데, 활동가분과 조시가 연락을 주고받다가 덕분에 나도 현장 봉사 기회를 얻었다.

우리가 참여한 날 할 일은 강원도 화천에 있는 사육 곰 농장에 가서 그곳에 있는 곰들에게 과일 등의 먹이를 주고 새로운 물통을 설치하는 것이었다. 부수적으로는 각 곰을 식별하기 위해 고유한 특징을 사진으로 찍어두는 것도 했다.

반응형

국내 사육 곰 농장의 존재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고, 지원 정책의 부재로 사실상 방치된 곳이 많다는 뉴스 영상도 여러 번 봤기 때문에 어느 정도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갔다. 그래도 해당 농장은 남은 사육 곰 농장 중 여건이 괜찮은 편이라, 큰 감정동요 없이 잘 마치고 돌아왔다.

(당연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놀랍게도 같은 반달가슴곰이지만 개체마다 다른 특징들이 있었는데, 어떤 곰은 구별되는 특징이 뚜렷했고 어떤 곰은 그렇지 않았다. 멀리서 볼 땐 똑같아 보였는데 이렇게 가까이서 보니 흰 털이 난 부분, 모양, 크기도 다를 뿐 아니라 눈망울과 눈빛까지 미묘하게 차이를 보였다.

바로 철장 밖으로 못 나오는 게 아쉽지만, 부디 머지않은 시점에 구조되어 여생은 지금보다 나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랐다.

그리고 몇 시간 전, 이 사육 곰들 중에 한 마리였던 U5가 얼마 전 생을 마감했다는 포스팅을 접했다. 보금이라고도 불리는 이 반달가슴곰은 내가 봉사하러 갔을 때도 다리가 편해 보이지 않았는데, 그간 상태가 계속 악화했던 것 같다. 수의사를 포함한 여러 활동가분들의 노력에도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 고통스러워하는 보금이를 위해 안락사를 결정했다고 한다. 봉사 가서 찍은 사진들을 넘겨 보던 중 보금이의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둔 걸 보고 눈물이 멈추질 않았다. '그래도 이젠 고통에 힘들어하지 않겠지...'라고 위안해 보는데, 철장 틈으로 내민 앞발과 나른하게 쳐다보던 눈빛이 아른거린다.

 

나는 이 곰과 딱 하루, 그것도 몇 시간만 공유했음에도 그 한 번의 인연 때문인지 마음속 울림이 더욱더 깊었다. 이 글을 적는 것도 그 때문이다. 먼저 간 곰 보금이와 남은 사육 곰들을 위해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하다가, 6월의 봉사 경험을 더 미루지 않고 지금 적어 공유라도 하자. 그리고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를 소개해 한 명이라도 더 알게 하자.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는 국내 사육 곰을 구조하고, 남은 삶 동안에는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는 생츄어리(sanctuary)를 만들고자 결성된 단체입니다.

1) 곰 생츄어리 건립 및 운영 2) 사육 곰 구조 및 곰 농장 종식 3) 갇혀 사는 야생동물의 복지 연구 4) 동물 복지 향상을 위한 대중교육이라는 4가지 목표를 두고, 수의사, 동물 훈련사, 디자이너, 인문학 연구자, 환경 운동가, 회사원, 학생, 변호사 등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모여 활동 중입니다.

 

그리고 8월 13일부터 와디즈에서 사육 곰들의 보금자리와 돌봄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펀딩이 진행 중입니다. 아래 해당 페이지를 포함해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에서 하는 일을 좀 더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하니, 관심 가지고 확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영상 <우리가 원하는 건 생츄어리>🤎


🔽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관련글과 유용한 링크 몇 개를 아래 소개해요.

🏷️ '자선 단체(charity)' 태그(클릭)를 이용하면 연관된 모든 글 목록을 볼 수 있어요.

 

📌 두 번째 일일 봉사 방문: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에서 1년 사이 만들어낸 변화. 그리고 생츄어리 건립 목표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에서 1년 사이 만들어낸 변화. 그리고 생츄어리 건립 목표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Project Moon Bear)에서 관리하는 과거 사육 곰 농장을 올가을에 다시 다녀왔다. 한국 일정 후반부라 좀 빠듯했지만, 이번에도 시간 내길 너무 잘했다고 생각했다. 일부 곰들이

seheeintheworld.tistory.com

📌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홈페이지

 

곰 보금자리 : Project Moon Bear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projectmoonbear.org

📌 사육곰 Q&A -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인스타그램 포스트 - 2022.11.3.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사육곰 이야기는 여전히 더 널리 알려져야 합니다."

늘 하는 이야기지만, 꼭 알아야 하는 이야기를 간추렸습니다. ‘웅담’이 아닌 ‘곰’으로 대우하는 날까지 계속하겠습니다.

www.instagram.com

📌 베이크 세일(Bake Sale)로 Jammy Dodgers 만들고 채리티 후원하기(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베이크 세일(Bake Sale)로 Jammy Dodgers 만들고 채리티 후원하기

Bake Sale (베이크 세일) 최근에 조카가 학교에서 'Bake Sale'을 하게 됐다고 했다. Bake Sale은 케이크나 쿠키 등 베이킹을 직접 한 걸 학교에 가지고 가서 판매하고 그 수입금을 자선단체(charity)에 기부

seheeinthewor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