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A to Z/여행

영국 여행: 기차표 예매 방법

by Sehee Park 2020. 6. 12.
반응형

영국 기차 여행을 생각 중이세요? 영국 내에서 기차로 다른 지방을 여행하실 때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될 만한 팁 공유해요!

한국에서 유럽으로 자유여행/배낭여행을 오실 때 영국으로 보통 입국 많이 하시죠~ 대부분 여행객들의 경우 런던만 둘러보시고 다른 유럽 국가로 넘어가시는 경우가 다반사일 텐데요... 런던이 매우 특색 있고 유럽 여행 시 꼭 들러볼 만한 도시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곳에서 좀 살다 보니 런던만 보고 영국을 보았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을 느껴요. 어떤 면에서는 오히려 런던에는 전통적인 영국스러움은 덜 남아있지 않나라는 생각도 든답니다. 워낙 다양한 국적 출신의 사람들이 모여 살기에 영국의 고유한 문화보다는 여러 문화들이 섞여있을 테니까요. 영국 방문 시 '영국의 곳곳을 둘러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차표 예매는 어떻게 하는지, 어떤 점들을 알아두면 좋은지 알려드릴게요. :D

 

더보기

     

    🔽 런던에서 기차로 근교 여행하기 좋은 곳 목록 🔽

     

    [영국 여행] 런던 근교 당일치기 여행 추천 리스트 총정리! (+소요 시간/추천 대상/주요 볼거리)

    런던은 볼거리가 정말 많은 대도시죠. 하지만 런던이 영국의 전부가 절대 아니라는 것! 오히려 어떤 면에서 런던은 전형적인 이미지의 영국에서 벗어나기도 해요. 더 풍부한 역사와 문화, 멋진

    seheeintheworld.tistory.com

    1. National Rail 사이트 이용하기

    영국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에서 운영되는 기차 노선들의 시간표 및 기차표 검색이 가능한 공식 사이트입니다.

    (출처: nationalrail.co.uk)

    이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가장 중앙에 위의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출발지, 도착지, 날짜 및 시간을 설정하시고 Go를 누르시면 그다음 화면에 아래와 같이 시간표가 뜹니다.

    (출처: nationalrail.co.uk)

    임의로 검색해본 런던 - 브라이튼 왕복 루트 결과 화면이에요. 왕복 시간표가 뜨는데 화면 캡처는 브라이튼 행만 했습니다. 이 경우는 브라이튼으로 갈 수 있는 다양한 노선이 있네요. (London All Stations로 검색을 하면 이렇게 런던에서 목적지로 갈 때 가능한 모든 런던 기차역들이 뜹니다.) 각 시간표 별 가격은 자동으로 가장 싼 가격을 보여주는데, Other tickets를 누르면 다른 티켓 종류들도 확인 가능해요. 대부분은 왕복권으로 끊는 게 싼데, 간혹 가다 편도로 각각 끊을 때가 총합 금액에서 쌀 때도 있답니다. 그 경우에는 가격 탭 제일 위에 쓰여있는 (Return from £XX과 Singles from £XX) 부분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출처: nationalrail.co.uk)

    원하시는 시간대에 티켓을 선택하시고 스크롤을 내리시면 이렇게 정리된 표가 뜹니다. Ticket Provider는 해당 노선을 운영하는 업체명이 기본적으로 선택돼서 뜹니다. 런던-브라이튼은 Thameslink 에서 운영해서 위의 이미지처럼 뜨는 것이죠. 여기서 노란 버튼인 Buy now for £XX 버튼을 누르시면 Thameslink 사이트가 열리면서 티켓 구매를 위한 창이 뜹니다.

    영국은 90년대에 철도사업이 민영화 되어서 정부가 아닌 여러 기업들이 각각의 노선들을 운영하고 있어요. 이로 인해 National Rail 이 사이트에서 바로 티켓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Ticket Provider의 홈페이지에서 최종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 얘기인즉슨 운영 회사에 따라 기차표 구매를 위해 매번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거죠. 간혹 어느 업체에서는 가입 없이 구매하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은데, 저는 대부분 각각 가입을 했던 것 같아요. 한 업체에 가입하신 뒤, 매 진행마다 Ticket Provider에서 그 업체로 바꾸시고 결제를 진행하시면 굳이 회사마다 가입할 필요는 없는 것 같긴 합니다! 다만 해당 노선을 운영하는 업체가 아닌 타업체를 통해 기차표를 예매하실 경우 자리 예약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2. 또는 Trainline 이용하기

    기차 노선 회사별 계정 생성이 귀찮으시다면 Trainline이라는 웹사이트를 추천해드려요.

    (출처: thetrainline.com)

    National Rail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시간표, 티켓 별 가격도 동일하게 확인 가능하고, 이 사이트 계정만 만드시면 어느 노선이든 다 예약이 가능합니다. 다만 예약 시 booking fee가 청구되기 때문에 이 사이트를 통해서 기차표 예매 시 최종 가격은 살짝 더 비쌉니다. 저는 영국 처음 왔을 때부터 National Rail을 써왔고 그게 익숙해서 Trainline은 아직 써본 적이 없지만, 주위에서는 이거만 쓰는 사람들도 봤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가격 정책을 보니 부킹 피는 예약 (transaction) 당 매겨지는데, 한 번당 최대 10번의 여정을 한꺼번에 예약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일정을 미리 다 짜두시고 예약을 하실 경우엔 이 사이트를 통해서 기차표를 구매하시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겠네요. ㅎㅎ 그리고 Trainline 웹사이트를 통하는 것보다 Trainline 을 통해 예약하실 경우가 booking fee가 더 낮다는 점이 흥미롭네요. 앱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그런 인센티브를 주나 봅니다! (트레인 라인 이용 관련해서는 따로 더 찾아보고 별도의 포스팅으로 좀 더 자세하게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3. 레일 카드 신청 자격 여부 확인

    영국 사람들이 기차를 매우 자주 이용하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철도사업 민영화로 영국의 기차표 가격은 착하지 않아요. ㅠㅠ (시장 경쟁을 통해 더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명목 하에 통과된 철도 민영화 사업이 실제로는 실패였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이유입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분들에게 적용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어떤 분들은 레일 카드를 통해 기차 여행 경비를 절약하실 수 있어요.

    (출처: railcard.co.uk)

    레일 카드는 총 9가지가 있습니다.

    반응형
    • 16-17 Saver (1년 £30) - 만 16-17세 (최대 50% 할인)
    • 16-25 Railcard (1년 £30, 1년 or 3년 £70) - 만 16-25세 또는 풀타임 대학교육을 받는 만 26세 이상
    • Two Together Railcard (1년 £30) - 만 16세 이상으로 두 사람이 함께 여행할 경우 (카드에 적힐 두 사람 이름)
    • Family & Friends Railcard (1년 £30 or 3년 £70) - 만 5-15세의 아이를 동반하는 경우; 카드 당 최대 어른 4명, 아이(만 5-15세) 4명 가능
    • Senior Railcard (1년 £30 or 3년 £70) - 만 60세 이상
    • Disabled Persons Railcard (1년 £20 or 3년 £54) - 기차 여행이 어려운 장애를 가진 사람들 대상 (자격 조건 및 필요 서류)
    • Network Railcard (1년 £30) - South East 지역을 여행하는 만 16세 이상; 카드 당 최대 어른 3명, 아이(만 5-15세) 4명 가능
    • 26-30 Railcard (1년 £30) - 만 26-30세
    • Veterans Railcard (1년 £30 or 3년 £70) - 영국 참전 용사 또는 상선 해병

    아래의 조건에 모두 충족되신다면 영국 여행하실 때 레일 카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레일 카드 자격 조건 중에 하나에 속한다.
    • 레일 카드가 있다고 체크하고 기차표들을 검색했을 때 절약되는 금액이 £30 이상이다.
    • 레일 카드를 받을 수 있는 영국 현지 주소가 있다. (영국에 지인이 있으시거나 묵으실 숙소에서 그 주소로 배송받아줄 수 있는 경우 등) 단, 디지털 카드 형태로 구매할 경우, Disabled Persons Railcard를 제외한 나머지 레일 카드는 영국 주소가 없어도 앱에 다운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알맞은 신분증이 있다면 방문객도 디지털 레일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 생활하실 분들에겐 웬만하면 구매하실 것을 추천해드리는데요, 조건만 충족되면 레일 카드가 있는 게 좋고 또 좋은 이유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기차표 구매 시 다양한 티켓 종류들 33% (일부 레일 카드 한정 최대 50%, 60%) 할인 가능합니다. (Standard Anytime, Off-Peak, Standard Advance, First Class Advance fares) 단, 런던 여정은 출퇴근 시간에 해당하는 기차표는 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 오이스터 카드와 (일부) 레일 카드 연동 시 런던 지하철도 off-peak 가격 33% 할인
    • 영국 내 각종 제휴사 (관광지, 음식점, 액티비티) 이용 할인

    4. 장거리 여행 티켓은 미리미리 해두기

    영국의 기차표는 가격 종류가 매우 다양해요. 1등석과 일반석의 차이가 있는 것 외에도 당일 출발 시간대 별로도 피크/오프피크로 나뉘는 경우도 있고, 또 얼마나 미리 예약을 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도 있거든요.

    (출처: dailymail.co.uk)

    • 여행하고자 하시는 날짜보다 훨씬 미리 끊으시면 Advance 표로 저렴하게 사실 수 있습니다 (최대 12주 전부터 가능). 여정 거리에 따라, 얼마나 미리 사느냐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상대적으로 착한 가격이 장점이라면, 딱 그 날짜, 그 시간에 타셔야만 유효하다는 점이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 런던 출발/도착이 끼어있는 여정의 경우 기차표 가격은 off-peak, peak time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노선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규정하는 게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긴 한데요, 대략 오전 10시 전후 정도를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기차 시간을 검색하셔서 off-peak 가격표가 있으면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어요. 이 티켓으로는 off-peak 시간표 중 아무 열차나 타실 수 있습니다. Advance 표보다는 좀 더 유연하죠. (당연히 피크 타임 열차는 타지 못합니다).
    • Anytime 티켓은 말 그대로 어느 시간대든 상관없이 타실 수 있습니다. 유연성이 가장 높은 대신 가격이 착하지 않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영국 기차 여행할 때 고려해두면 좋을 사항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기차 요금, 레일 카드 등으로 까다롭게 재보셔야 할 것들이 많긴 하지만, 하나하나 짚고 넘어가면 비용 절감하면서 영국 내 다양한 곳들을 신나게 여행하실 수 있답니다! 영국 기차 여행 준비 중이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National Rail 사이트에서 루트 검색할 때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확인해 보세요!


    🔽 영국 기차 여행 생각 중이라면 도움될 만한 글 🔽

    영국 기차 여행: 경비 절약하는 방법

     

    [영국 여행] 기차표 예매시 경비 절약 방법 (National Rail)

    예전에 영국 기차 여행을 위해 티켓을 예매할 때 알아둘 점을 작성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National Rail 사이트를 통해 기차 경로 및 시간, 가격 정보를 확인할 때 염두에 두면 여행 경비 예

    seheeintheworld.tistory.com

    런던에서 기차로 근교 여행하기 좋은 곳

     

    [영국 여행] 런던 근교 당일치기 여행 추천 리스트 총정리! (+소요 시간/추천 대상/주요 볼거리)

    런던은 볼거리가 정말 많은 대도시죠. 하지만 런던이 영국의 전부가 절대 아니라는 것! 오히려 어떤 면에서 런던은 전형적인 이미지의 영국에서 벗어나기도 해요. 더 풍부한 역사와 문화, 멋진

    seheeintheworld.tistory.com

    이 글은 2016년 11월 22일에 게시된 이후 업데이트됐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