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A to Z/기타

넷플릭스 '더 크라운' 시즌 4-7 "The Hereditary Principle"에 나온 사촌에 관한 사실

by Sehee Park 2020. 12. 1.
반응형
넷플릭스 <더 크라운> (The Crown) 시즌 4의 7번째 에피소드 'The Hereditary Principle (세습 원칙)'에 나온,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마가렛 공주의 사촌 Katherine Bowes-Lyon과 Nerissa Bowes-Lyon에 관한 사실을 찾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2020년 11월 15일, 넷플릭스에 <더 크라운> (The Crown) 시즌 4가 나왔다. 올해 초에 시즌 1~3을 다 보고 난 뒤엔 멤버십 갱신 없이 여름을 보냈는데, 새 시즌 나오자마자 다시 한 달 결제를 했다. ㅋㅋ 처음에 볼 때처럼 30개라는 넉넉한 개수의 에피소드가 없기 때문에 이번에는 나름 절제하고 아껴보는 중이라 아직 시즌 4의 모든 에피소드를 다 보지는 않았다. 어젯밤에 8번째 에피소드까지 봤는데, 이번 시즌은 아무래도 Diana가 등장해서 그런지 전반적으로 훨씬 더 무거운 마음이 든다. (어떤 결말인지 아니까... ㅜㅜ) 아무튼, 이전에 <더 크라운> 시즌 1~3까지 모두 다 보고 나서 후기를 적었었는데, 그때도, 이번 시즌도 매 에피소드를 볼 때마다 영국 현대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 수 있어서 좋다. 

 

 

<더 크라운>은 고증을 잘해서 어디까지가 실제로 있었던 부분이고 어떤 게 상상이 더해진 건지 알기가 쉽지 않아서 에피소드를 보고 나면 바로 구글링을 해보는 편이다. 그중에서도 이번 시즌의 7번째 에피소드 'The Hereditary Principle'에 대한 내용은 전혀 몰랐던 거라 'fact check' 기사들을 몇 개 읽어 보고 아래 정리해봤다.

반응형

'The Hereditary Principle' 시간적 배경 & 사건

이 에피소드의 시간적 배경은 1984년~1985년이고, 이 배경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으론 1985년 1월 5일에 마가렛 공주가 폐 수술을 받은 것, 같은 해 3월 10일에 에드워드 왕자가 21살이 된 것이 있다. 참고로, 극 중에서 에드워드 왕자의 생일 파티 장면 이후에 다이애나가 둘째를 가졌다고 언급됐는데 이건 실제 시기와 다르다고 한다. 다이애나의 둘째 아이인 해리는 이미 1984년 9월에 태어났기 때문이다. (출처: FANDOM) 드라마 내용의 흐름 때문에 그런 구성을 택한 것 같다.

Katherine Bowes-Lyon과 Nerissa Bowes-Lyon에 관한 사실과 영국 왕실과의 관계

에피소드가 끝나고 Katherine Bowes-Lyon과 Nerissa Bowes-Lyon의 사진까지 나왔다. 두 사람이 실제로 영국 왕실 가족과 연관됐었다는 건 알게 됐지만, 드라마 내용의 어디까지가 진짜인지 궁금했다. 아래 내용은 RadioTimes 기사에서 이 두 사람에 대한 사실을 소개한 것 일부를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전체 내용은 원문 기사 참조)

  • Queen Mother(엘리자베스 보우스 라이언/Elizabeth Bowes-Lyon)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마가렛 공주의 어머니고 John Bowes-Lyon(존 보우스 라이언)의 동생이다.
  • 즉, John Bowes-Lyon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마가렛 공주의 삼촌이다. (극 중에서 Uncle Jock으로 언급)
  • Nerissa(네리사)와 Katherine(캐서린)은 John Bowes-Lyon와 Fenella 사이의 딸로,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마가렛 공주와 사촌지간이다.
  • Nerissa와 Katherine은 발달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다. 두 사람이 각각 22살, 15살이 되던 1941년에 Royal Earlswood 병원으로 보내졌다. (아버지 John Bowes-Lyon은 1930년에 사망했기에 두 사람은 어머니 Fenella에 의해 보내졌다).
  • Nerissa는 1986년 66세의 나이로 사망했는데, 1987년 The Sun 신문에 두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기사로 실리면서 세간에 알려졌다. (타블로이드지의 자극적인 타이틀은 덤)
  • Nerissa, Katherine 자매의 유전적 장애는 어머니 Fenella의 할아버지(Clinton 가) 쪽에서 유전된 걸로 보인다. (즉 영국 왕실 쪽에 유전적 요인이 있는 것이 아님)
  • Burke's Peerage는 영국 왕실 및 귀족 계보에 대한 기록으로, <더 크라운> 에피소드에 나온 것처럼 Nerissa는 1940년, Katherine은 1961년에 사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었다. 해당 출판사의 당시 에디터는 'Bowes-Lyon가에서 알린 내용대로 기록했을 것이고, 보통 왕실 구성원의 말을 의심하지 않으니 이 오류를 알게 됐을 때 매우 놀랐다'라고 한다. 두 자매의 어머니인 Fenella는 의도했든 아니든 간에 1940년과 1961년에 두 자녀가 사망했다고 전한 것으로 보인다.

출처: <더 크라운> IG 스토리 캡처본

Katherine, Nerissa을 찾는 데 있어 마가렛 공주의 역할과 Queen Mother의 반응에 관한 사실

한편 <더 크라운> 'Hereditary Principle' 에피소드에는 마가렛 공주가 두 사람이 있는 정신병원으로 가서 생존 사실을 확인하는 장면, 이후에 어머니(Queen Mother/왕대비)를 찾아가 이에 대해 사실을 확인하고 맞서는 장면, 그리고 왕대비가 마가렛 공주에게 왜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이야기하는 장면이 나온다. 같은 RadioTimes 기사에 따르면, 이 장면들은 작가의 상상을 바탕으로 극적인 연출을 위해 삽입되었다.

  • 마가렛 공주가 그녀의 사촌을 찾아내는 것에 딱히 어떤 역할을 했던 걸로 보이지 않을뿐더러, Queen Mother 역시 1982년까지 조카들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몰랐던 걸로 보인다. 
  • 따라서 Queen Mother 또한 이때까지 조카들이 사망한 걸로 알고 있었고, 두 사람의 상황에 대한 것을 알고 난 후엔 생일과 크리스마스 때 사탕과 장난감을 사는 데 쓰이도록 돈을 보냈다.
  • Burke's Peerage에 잘못 기록되어 있던 내용은 이로부터 5년 뒤 (1987년) 수정되었다. 당시 버킹엄 궁전 대변인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Katherine과 Nerrisa에 대해 알고 있지만 '이 문제에 대해 할 말이 전혀 없다. Bowes-Lyon 가의 문제다.'라고 말했다.

<더 크라운>의 새 시즌에 대한 평을 보면, 확실히 작가의 주관이 많이 담긴 것 같다. 사전 조사를 할 때 사실로 밝혀진 내용들 사이에 비는 공간을 그럴듯한 상상력으로 채우고, 또 더 드라마틱 한 흐름을 위해 변주를 할 텐데 그게 이번 시즌에서 더 두드러진 느낌이다. 이전 시즌과 마찬가지로 드라마의 퀄리티는 여전히 높지만, (그렇기 때문에) 사실과 상상을 구분하는 게 더 어렵고 그래서 구분할 필요성이 더 생겼다.

 

포스팅에 쓸 사진을 찾다가 사진 대신 우연히 발견한 <더 크라운> 공식 팟캐스트가 있어서 아래 공유한다. :) <더 크라운> 제작팀에서 리서치 헤드(Annie Sulzberger), 디렉터(Jessica Hobbs)와 마가렛 공주 연기를 한 헬레나 보넘 카터(Helena Bonham Carter)가 패널로 나와 해당 에피소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더 크라운(The Crown)' 콘텐츠를 더 보고 싶다면? 🔽

💁‍♀️ '더 크라운(The Crown)' 주제로 발행된 글 몇 개를 아래 소개해요.

🏷️ '더 크라운' 태그(클릭)를 이용하면 연관된 모든 글 목록을 볼 수 있어요.

 

📌 넷플릭스 The Crown (더 크라운) 리뷰 👑🇬🇧

 

넷플릭스 The Crown (더 크라운) 리뷰 👑🇬🇧

3월 초부터 4월 중순까지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더 크라운)에 빠져 지냈다. 영국의 현대사, 문화, 왕실, 영국식 영어, 패션 등 영국에 어떤 식으로든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추천할 드

seheeintheworld.tistory.com

댓글